본문 바로가기
CAD 기초

CAD 기본 명령어 "FILLET(모깎기), CHAMFER(모따기)

by 다솔옹양 2024. 7. 9.

CAD 기본 명령어

반응형

 

 CAD를 이용하여 객체를 그리기 연습을 하다 보면 라운드 형식의 모깎기가 되어 있거나 직선 형식의 모따기가 되어 있는 걸 볼 수 있습니다.

 

그려진 객체를 가공하여 형상화할 때 가공된 물체의 모서리가 모깎기나 모따기가 되어 있지 않으면 모서리 부분이 날카로워 다치거나 찍힘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이를 방지하기 위하여 미리 객체에 명령어를 사용하여 표기해 두는 것입니다.

 

이런 경우 사용할 수 있는 명령어인 모깎기(FILLET)과 모따기 (CHAMFER)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FILLET (모깎기)

 

 AUTO CAD의 필수 명령어 중 하나이며 두 선이 교차 거나 두 선이 교차하지 않아도 원하는 크기의 반지름을 입력하면 라운드 형식의 " 호" 모양의 닫힌 객체로 만들어 주고 반지름 값을 "0"으로 입력하면 두 직선을 직각모양의 닫힌 객체로 연결시켜 주는 명령어입니다.

 

먼저 CAD화면 아래 명령어 창에 " FILLET"을 입력하셔도 되고 단축키고 "F"를 입력하시고 엔터나 스페이스바를 누르시면 명령어가 실행됩니다. 아래 사진을 통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FILLET 설명 1

 

① 모갂기 명령어를 실행을 하셨다면 위 사진 1번과 같이 현재 모깎기의 설정 상태와 옵션값이 나오게 됩니다.

 

기본적인 모깎기의 실행 방법은 반지름(R) 값을 지정하여 원하는 객체의 두 선을 선택하면 명령어가 완료됩니다. 아래 사진으로 자세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FILLET 설명 2

 

② 위에서 설명드렸듯이 사진 2번과 같이 "반지름(R)"을 명령어 창에 입력하고 엔터나 스페이스 바를 눌러주면 "모갂기 반지름 지정" 문구가 나옵니다. 그러면 원하는 반지름을 입력하고 한 번 더 엔터나 스페이스바를 눌러 줍니다.

 

③ 그러고 나서 사각형으로 변경된 마우스 커서를 움직여 원하는 두 선을 차례로 클릭하게 되면 두 선을 이어주는 닫힌 형식의 호가 생성이 됩니다. 선길이에 따라 너무 반지름을 크게 설정한 경우 호가 생성 되지 않을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 FILLET (모깎기)의 옵션값 설명

FILLET 옵션값 설명 1

- 명령어 취소 (U) : UNDO(되돌리기)와 같은 기능이며 명령어를 실행시키고 반지름을 지정하여 모깎기를 진행한 것을 되돌릴 수 있는 옵션값입니다. 일반적으로 잘 사용하지 않는 옵션값입니다.

 

- 폴리선 (P) : 앞전에 소개해드린 PLINE(폴리라인)으로 그려진 객체에 모든 모서리를 원하는 크기의 반지름으로 모깎기를 한 번에 할 수 있는 명령어입니다. 일반 LINE(선 그리기) 그려진 객체에는 적용이 되지 않습니다. 아래 사진 참고 하시면 되겠습니다.

FILLET 옵션값 설명 2

- 반지름 (R) : 모깎기 명령어 실행 시 원하는 반지름 값을 입력하는 옵션 값입니다. 명령어창에 "R"을 입력하면 반지름을 입력하라는 문구가 나옵니다. 원하는 반지름을 입력하고 엔터나 스페이스바를 눌러주면 됩니다.

 

또 한 가지 반지름 값을 "0"으로 입력하면 두 선을 직각의 닫힌 형식의 객체로 만들 수 있습니다.

 

- 자르기 (T) : 기본 적인 옵션값은 자르기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명령어창에 "T"를 입력하면 "자르기 모드 옵션 입력 [자르기(T), 자르지 않기(N)을 입력하는 문구가 나옵니다.

 

기본 옵션인 자르기는 모깎기 명령어 실행 후 객체의 잔상이 남아 있지 않습니다. 그러나  "자르지 않기(N)"을 선택하면 아래 사진과 같이 선의 잔상이 남아 있습니다.

FILLET 옵션값 설명3

- 다중 (M) : 모깎기 명령의 기본 옵션은 한 번에 하나의 모깎기만 실행이 됩니다. 그러나 "다중(M)"옵션을 입력하면 한 번에 여러 번의 모깎기가 가능합니다. 명령어 창에 "M"을 입력하고 원하는 모서리를 여러 곳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2. CHAMFER (모따기)

 위 모깎기 명령어와 같이 많이 쓰며 모깎기는 호 모양의 객체가 생성이 되는 반면에 모따기는 원하는 길이만큼의 직선 형식의 객체를 생성하여 줍니다. 명령어 실행 후 적용 방식은 모깎기와 같습니다.

 

모따기도 길이를 "0"으로 입력하면 직각의 닫힌 객체로 연결이 됩니다. 날카로운 부분을 제거하는 형식으로 많이 적용됩니다.

 

명령어창에 "CHAMFER"을 입력하셔도 되고 단축키로 "CHA"를 입력하시고 엔터나 스페이스 바를 누르시면 명령어가 실행됩니다. 아래 사진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CHAMFER 설명 1

① 모따기 명령어를 실행하면 위 사진 1번과 같은 옵션값이 나옵니다. 기본적으로 모따기의 실행 방법은 거리(D)를 입력하여 거리를 모따기 거리를 지정하여 원하는 두 선을 선택하면 명령어가 마무리됩니다. 모깎기와 동일합니다.  아래 사진으로 자세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CHAMFER 설명 2

② 모따기 명령어를 실행하고 사진 2번과 같이 명령어창에 옵션값 "D"를 입력하면 "첫 번째 모따기 거리 지정"이라는 문구가 나옵니다 여기에 모따기 하기 위한 거리를 입력합니다.

 

 그리고 엔터나 스페이스 바를 누르면 "두 번째 모따기 거리 지정"이라는 문구가 또 한 번 나옵니다. 첫 번째 모따기 거리와 같은 값이 기본적으로 옵션값으로 정해져 나오며 같은 거리를 설정하고 싶으시면 엔터나 스페이스 바를 누르시면 됩니다.

 

하지만 길이가 다른 모따기를 하고 싶으시면 두선의 길이를 다르게 입력하시면 됩니다.

 

두선의 길이를 모두 "0"으로 입력하면 지각의 닫힌 객체가 생성됩니다.

 

③ 길이를 입력하셨다면 사진 3번과 같이 두 선을 선택하면 두 선을 이어주는 모따기가 생성됩니다.

 

▶ CHAMFER (모따기)의 옵션값 설명

CHAMFER 옵션값 설명 1

 모따기의 옵션값은 위에 설명드린 모깎기의 옵션값과 같은 기능을 하기 때문에 다른 점만 설명드리겠습니다.

 

- 거리 (D) : 모따기 명령어 실행 시 거리를 설정하는 옵션값입니다. 명령어 창에 "D"를 입력하면 위에서 설명드린 것과 같이 첫 번째 거리와 두 번째 거리를 넣을 수 있는 문구가 나옵니다.

 

원하는 모따기 길이를 입력하시고 엔터나 스페이스 바를 누르시면 됩니다. 두개를 다른 길이로 입력하셔도 됩니다.

 

- 각도 (A) : 거리 옵션과 비슷하지만 각도를 가진 모따기를 할 수 있는 옵션 값입니다. 명령어 창에 "A"를 입력하면 "첫 번째 모따기 길이 지정"이 나옵니다

 

 원하는 길이를 지정하시고 엔터나 스페이스바를 누르시면 "첫 번째 선으로부터 모따기 각도 지정"문구가 한 번 더 나옵니다. 여기에 원하는 각도를 입력하시고 엔터나 스페이스 바를 누르시면 됩니다. 그리고 원하는 선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첫 번째 선택하는 선이 길이를 지정한 선이며 두 번째 선택하는 선이 각도가 적용되는 선입니다. 아래사진으로 자세한 설명드리겠습니다.

CHAMFER 옵션값 2

- 메서드 (E) : 이 옵션값은 자르기 방법을 지정된 거리와 각도로 변경할 수 있는 옵션값입니다. 명령어 창에 "E"를 입력하면 " 자르기 방법 입력 [거리(D), 각도(A)]" 문구가 나옵니다. 이전에 입력했던 거리나 각도 값을 다시 입력하지 않고 옵션값으로 변경하여 적용 후 모따기 할 수 있습니다.

 

☆ TIP ☆

 

 모깎기나 모따기 명령어를 실행하였지만 선택한 두선이 이어진 선이 되지 않고 모깎기나 모따기 형상만 생성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는 모깎기와 모따기에 설정된 변수를 변경해 주어야 합니다.

 

 명령어 창에 "TRIMMODE"를 입력하고 엔터나 스페이스바를 눌러줍니다. 이때 수 값이 "0"으로 되어 있다면 "1"을 입력하고 엔터나 스페이스 바를 눌러 변수 값을 변경해주면 해결 됩니다.

 

 여기까지  AUTO CAD 기본 명령어인 FILLET(모깎기)와 CHAMFER(모따기) 명령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CAD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명령어가 익숙해질 때까지 꾸준히 연습하신다면 쉽게 사용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다음에는 오늘 배운 명령어 외 더 많은 명령어들을 가지고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반응형
LIST